공복에 운동 시 알아야할 몇가지 알아보는 글이 되겠습니다.
헬스던 어떤 운동이던 공복에 운동을 한다는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낯설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힘쓰기 전에 무언가를 잘 먹어두어야한다는 생각이 사람들에게는 대부분 자리를 잡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 또한 운동전에는 가볍게 무언가를 섭취하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공복에 운동 위험한가?
헬스를 비롯해 그 어떤을 운동을 하더라도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건강한 신체를 가진 사람이 기준일때 해당이됩니다.
운동 뿐만 아니라 어떠한 작업이라도 공복에 가능합니다, 물론 공복 시간이 16 시간 이상인 극단적인 상황이 아닐 경우입니다.
하지만 위험 하지가 않을 뿐이지 운동능력에는 지장이 생길수 있습니다.
어떤 운동을 하느냐에 따라서 공복이 발전에 방해가 되거나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예로 들자면 20 분 동안 가벼운 조깅을 하는 사람이라면 아무 지장 없이 운동을 잘 수행해낼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파워리프팅, 크로스핏 또는 헬스 볼륨 트레이닝 등을 수행하게 된다면 몸이 조금 더 약해진다는것을 느낄수 있게될것입니다.
어느 시간대에 운동을 하는가도 많은 영향을 끼칠수 있습니다. 점심시간에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를 하여 저녁 시간에 운동을 하게 되면 탄수화물로 인한 글리코겐이 신체에 아직 남아있음으로 힘을 발휘 할수 있지만, 아침 일찍 운동을 한다면 그리고 전날 저녁에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았다면 힘이 많이 부족하다는것을 느낄수 있을것입니다.
간단히 요약을 하자면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는것은 건강에 위험을 가하지는 않지만 퍼포먼스 (운동능력)를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공복에 운동과 근성장은
당연하게도 운동을 하면 근성장은 오기 마련입니다.
운동전에 무언가를 섭취하는게 중요한것이 아니라 하루 단백질과 영양 섭취양을 따지는게 중요합니다.
하지만 최대한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또한 운동을 높은 강도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공복에 운동을 하는것을 추천을 하지는 않습니다.
요약을 하자면 근성장은 당연히 생긴다. 하지만 효율적면에서는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것보다 적당한 음식 혹은 보충제 섭취를 하고 운동을 해야 효율을 최대한 끌어낼수 있습니다.
공복에 운동하면 살이 더 빠질까
공복에 운동을 하면 더 빠지기는 합니다.
공복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지방 연소가 조금 더 높게 나온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시에 운동을 했을때 지방 연소 수치는 정말 근소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공복에 운동을 하는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항상 식단을 관리를 해야 살을 뺄수 있습니다.
요약을 하자면 조금은 도움이 될수 있겠지만 식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식단을 유지하고 공복에 운동을 하게 되면 보다 좋은 효과를 볼수 있을것입니다.
공복에 운동 근손실 유발할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운동전 보충제 혹은 닭가슴살을 안먹으면 근손실이 온다고 생각을 하는데 꼭 그러라는 법은 없습니다.
인간의 신체에는 근육 뿐만 아니라 다른 방식의 에너지원이 많이 때문에 근육을 사용해서 에너지원을 만들기는 공복이 아주 긴 시간동안 지속이 되었을때 경우입니다.
그러니 몇번 공복으로 운동을 해도 근손실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물론 근손실보다는 근성장에는 조금 방해가 될수 있기는 합니다.
공복에 운동 시 알아야할 몇가지 글을 결론 지으며
물론 운동 전에 무언가를 섭취를 해주면 좋은 면이 많다고 봅니다.
그렇다고 해서 꼭 무언가를 억지로 먹을 필요는 없다는 결론입니다.
잘 짜여진 식단을 유지하게 되면 운동전에 무언가를 섭취하는것은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라고 할수 있습니다.
근 성장도 이룰수 있고 근손실도 방지 할수 있는것이 잘 짜여진 식단입니다.
필자 역시도 자주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가고 있고 전혀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요즘에는 단백질 파우더가 하나 선물로 들어와서 가끔씩 섭취를 하는 편이기는 합니다, 편리해서 참 좋더군요.
결론적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면 아무 문제 없이 공복이든 아니던 좋은 결과를 가져올수 있을것이라고 봅니다.
모두 득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