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닝머신 VS 일립티컬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Treadmill (트레드밀) 과 Elliptical Trainer 는 유산소 운동을 수행할수 있게 만들어주는 가장 대표적인 기계들이라고 볼수 있다.
그럼 둘 중 어느것이 더 뛰어난지 비교를 한번 해보겠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러닝머신과 일립티컬 둘다 아주 효과가 좋다는것이다.
어느 상황에서 어떻게 운동을 하고 어느 효과를 바라는지에 따라서 어떤게 더 좋을지는 그 운동을 하는 사람에 따라서 차이가 날것이다.
일립티컬 장점
요즘 헬스클럽 (GYM) 을 보면 아주 많은 일립티컬이 배치되어있다는건 헬스클럽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일 것이다.
장점이라고 말할수 있는것은 바로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가지 않는다는것이다. 러닝과는 다르게 무릎, 발목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것을 대표적인 장점으로 뽑을수 있겠다.
그리하여 장년층과, 무릎 혹은 하반신 쪽에 부상을 입고 재활 단계나 회복 단계인 사람들에게 많이 추천이 되는 운동 기계이다.
그리고 Intensity (강도) 를 높이면 근육을 소량 키우는데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유산소 뿐만 아니라 아주 가벼운 근력 운동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Hypertrophy 식 근성장은 이루어 낸다고는 볼수가 없다.
전신을 운동을 할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수 있겠다. 두개의 봉을 잡으며 팔과 다리 모두 큰 움직임 범위에 있으니 전신 운동으로서 칼로리 소모량을 높일수 있다.
러닝머신 장점
일립티컬과 다르게 조금 더 많은 운동 Intensity (강도) 를 수행할수 있다는것이다.
걸어도 되고, 경사를 높여 운동 강도를 조금 더 높인다던지, 속도를 높여 HIIT 식 (인터벌 트레이닝) 을 할수 있다는게 장점이라고 볼수 있다.
또 다른 장점을 뽑는다 하면 유산소 운동중 헬스클럽 기계 기준으로 따진다 하면, 가장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연구가 발표된적이 있다 (같은강도, 시간을 따졌을때).
마라톤같은 장기 러닝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최고의 유산소 운동 기계라고 볼수 있다.
Cardio (심폐지구력) 이 뛰어나고 관절에 이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트레드밀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운동 Intensity 가 일립티컬 보다는 어렵기에 시간과 효율성을 따지면 러닝머신이 조금 더 앞선다고 생각됩니다.
러닝머신 VS 일립티컬 어떤게 더 좋은가 의 결론
러닝머신 이건 일립티컬이건 둘 다 아주 좋은 운동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유산소 목적으로 하는것이면 둘 중 잘 할수 있고 오래 할수 있는것으로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러니 경우에 따라서 내 목표가 무엇인가에 따라서 헬스클럽에서 이용을 하던 집에서 사용하기 위해 구매를 하려면, 무조건 더 재미있고 오래할수 있고 몸에 무리가 안가는 운동으로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관절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라면 일립티컬을 선택하고, 높은 강도의 운동과 대회 준비를 하는 사람이라면 러닝머신을 추천합니다.
결론을 짓자면 필자같은 흡연자는 러닝머신같은 경우는 5 분도 못 달리니 일립티컬을 낮은 강도로 해놓고 한 30 분정도 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국엔 자기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을 찾아가는것을 추천합니다.
뭐가 더 좋은가 그런것은 경우에 따라서 다 달라지기에 모두 자기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서 건강한 삶을 유지할수 있는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