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토닌 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복용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이 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 혹은 잠에 드는것에 어려움을 느끼던가 수면의 질이 많이 떨어지는게 현실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에 가장 효과적인 보충제 중 하나인 멜라토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멜라토닌 무엇인가
Melatonin, 멜라토닌은 채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중 하나입니다, 역할은 수면을 유도하며 수면질과 시간을 조절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멜라토닌 수치를 보충제 섭취로 인해서 늘린다면 많은 장점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수면의 질이 좋아지면서 일상 생활에도 많은 이로운 점이 생기게 됩니다.
멜라토닌의 역할은 간단히 요약을 하자면 몸에게 현재 잘 시간이라고 알려주는것이 역할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 신호는 대부분 어두운 환경 즉 밤이라고 신체에서 느낄때 가장 많이 분비가 됩니다.
하지만 현재 스마트폰, 전등, TV 등으로 인해서 인위적인 불빛때문에 멜라토닌 분비가 많이 억제가 되고 있는게 현대 사회의 문제점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멜라토닌을 보충제 형식으로라도 섭취를 해서 수면의 질을 높이려는 사람들이 날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습니다.
멜라토닌을 섭취할 시에 그 효과는 잠에 더 빨리 들수 있으며 또한 수면의 질 (깊이)이 많이 좋아진다는것입니다.
헬스같은 근성장을 목표하는 운동은 수면과 휴식이 필수이다, 자는 도중 근성장이 일어나며 Growth Hormone (GH) 성장 호르몬과 근회복이 이 가장 효율적으로 일어나는 시간인것은 많은 사람들이 아는 사실일것이다.
멜라토닌 효과
잠에 더 빨리 들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 – 침대에서 잠을 자지 않고 뒹굴지 않고 그 시간을 아끼고 수면 시간을 연장을 시켜주는 효과를 볼수 있다.
특히나 밤과 낮이 바뀐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아침에 수면을 해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는 편입니다.
GH (성장호르몬) 생산량 증가. 잠을 잘 자게 되면 성장호르몬 또 다른 호르몬들의 균형이 맞춰질 확률이 높아진다, 호르몬의 균형이 맞춰짐으로서 살까지 빠지는 효과도 볼수 있다.
인슐린 민감성 수치가 올라간다 – 세포들이 당분을 더욱 잘 섭취함으로서 세포에서 필요한 영양분이 더욱 더 잘 흡수가 되는 과정으로 몸이 더욱더 건강하고 당뇨병 예방까지 가능해진다. 대부분의 당뇨환자들은 수면 무호흡증과 수면의 질이 대부분 좋지 않은 편이었다. 이는 과체중으로 인해서 일어난다.
물론 수면의 질이 올라감으로서 일상 생활의 질이 당연한것 아니겠는가. 잠만 제대로 자도 여러가지 건강 문제가 해결될수 있다.
멜라토닌 복용법
멜라토닌 복용법은 개개인 마다 조금씩은 다른 수치를 보인다. 현재 보충제 시장에는 0,5mg 에서 5mg 또는 이상의 제품들이 많이 보일것이다.
0,5mg 부터 효과를 보는 사람도 있으며 5mg 을 섭취해야 잠이 잘 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럼 얼마나 먹어야 하는가? 개개인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2~3mg 정도 섭취를 하면 좋은 효과를 볼수 있을것입니다.
그리고 필요 이상을 섭취한다고 해서 더욱 효과를 보는 보충제는 아니라서 꼭 높은 함량을 섭취한다고 해서 효과가 부각 되거나 부작용으로는 나타나지 않는 보충제입니다.
복용을 하는 시간대는 자기전 30 분에서 1시간 전 정도가 적당한 시간입니다. 첫날 섭취를 하고 바로 운전 등 위험한 행위를 안하는것을 추천을 합니다. 졸림이 몰려올수도 있기때문입니다.
멜라토닌 부작용
멜라토닌의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부작용이 아닌 부작용이라는게 다음날 평상시보다 조금 더 졸릴수도 있다는것입니다.
이 부작용 효과는 적응기를 지나면 사라지는 효과입니다 (약 3~5 일).
하지만 항우울제 또는 혈압약을 섭취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멜라토닌 섭취 전 의사와 상의를 해야합니다.
이건 필자가 느끼는 부작용 아닌 부작용인데 꿈을 아주 자주 꾸며 깊게 (현실과 너무 비슷하게 진짜 생긴 일인마냥) 꿈을 꾼다는것입니다.
멜라토닌 효과와 부작용 글을 마무리하며
멜라토닌은 신경 안정제가 아닙니다. 그러니 잠을 자기 전에 도움을 조금 받는 정도의 수준으로 생각해야지, 수면제도 아니고 신경 안정제나 다른 항우울제 약의 효과를 기대를 할수 없다는것을 알아야합니다.
또한 수면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것이지 그 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수면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두고 섭취를 하면 많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수면 질이 좋지 않은 분들 섭취한번 해보시고 그 효과를 조금이라도 볼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