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는 하는 사람은 언젠가는 한번쯤은 벌크업을 하려는 사람이 대부분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평소와는 다른 식단 또는 무리하게 먹는 습관으로 인하여 복부팽만감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글은 복부팩만감과 소화장애를 이겨낼수 있는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벌크업을 하면 복부가 부풀어 오르는게 정상일까?
정답은, YES 입니다 복부가 불어날수 있는것이 벌크업 현상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다 복부가 불어나는것은 아니라고 할수 있습니다.
독자들이 아시다시피 벌크업은 평소 신체에서 익숙한 칼로리보다 더욱더 섭취하는것이 벌크업에 관건입니다.
물론 그렇게하다보면 탄수화물 뿐만 아니라 다른 영상소들을 더욱더 섭취하게 됩니다.
그렇게하다보면 단백질 뿐만 아니라 다른 영양소로 인해, 음식량이 증가할 뿐더러 수분 등의 영양소로 인하여 복부 팽만감은 당연한 결과라고 말할수 있겠습니다.
또한 탄수화물 그중에서도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량이 높아진다면 소화 중 가스량이 증가할수 있으며 그로인해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해서 말하자면 벌크업을 할 때 배가 부풀어 오르는것은 당연히 일어날수 있는 일이며, 개개인의 차이가 있다는것을 알아야합니다.
벌크업 중 복부 팽만감과 가스를 줄이는 방법
대부분 복부 팽만감은 급격하게 식단을 바꾸었을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1 – 급격하게 칼로리를 증가하는것을 되도록이면 피하는것이 좋다.
갑작스럽게 식단을 바꾸고 또한 많은 음식량을 섭취를 하게된다면 소화기관에 무리가 가는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운동을 할때도 점진적 과부하의 원리가 있듯이 음식을 섭취함에 있어서도 그와 비슷한 원리로 조금씩 늘려가는것을 추천합니다.
2 – 식사 분할
식사량은 줄이며 식사횟수를 높이는 원리입니다.
식사를 소량으로 나눠서 조금씩 섭취를 하게되면 위와 장에 과부하가 덜하기 떄문에 가스참 등의 증상을 많이 줄일수 있습니다.
또한 소량의 식사를 하게 된다면 영양흡수에 도움이 되며 또한 혈당수치를 안정적인 수치에 유지를 할수있게됩니다.
3 – 과도한 섬유질은 NO
섬유질이 소화와 배변활동에 도움이되는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그 양이 갑작스럽게 증가하게 되면 가스 생성량이 갑작스럽게 늘어날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물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는데 그 또한 배의 더부룩함을 증가시킬수도 있습니다.
4 – 천천히 먹고 잘 씹어서 먹어라
천천히 먹고 잘 씹어먹는것은 소화의 기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건 운동, 벌크업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소화에 도움이 되는 보충제
꼭 필요하진 않지만 너무나 불편한 상황에서는 보충제의 도움을 받을수도 있습니다.
1 – 소화 효소
해외에서는 Super Enzymes 라고도 불리는데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분해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2 – 프로바이오틱스
장 건강을 유지에 도움이 되는 박테리아, 장내의 세균총을 개선하고 그로 인하여 조금 더 원활한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3 – 배타인 HCL
Betaine HCL 주요 효능은 위산도를 증가시켜 단백질 소화와 영양분 흡수를 높이는것입니다.
붓기가 심각한 문제인가?
기본적으로 불편함이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만큼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될시에는 벌크업을 내려놓는 시기가 될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가야할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기때문입니다.
특히나 심한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변비 등이 발생하고 또한 오랜시간동안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꼭 병원을 가서 진단을 받고 벌크업을 잠시 내려두는것을 추천합니다.
필자의 경우 벌크업을 한다기보다는 Gainer 를 오후 간식으로 한번 섭취를 해주며 칼로리를 증가 시키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별 부담이 없어 나름 괜찮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독자 여러분 건강하게 득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