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립티컬 칼로리 소모는 얼마 정도가 되는지 알아보는 글을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일립티컬 머신이 효과적인것과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과연 일립티컬의 칼로리 소모량은 어떻게 되는걸까요?
물론 개개인의 차이점이 있으며 운동 수준과 강도에 따라서 주관적으로 계산을 해야하는게 칼로리 소모량입니다.
하지만 평균으로 따진다고 보면 그 수치는 일립티컬 30 분 당 270~380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표본
30 분 = 270~380 칼로리는 대표적인 평균이며, 몸무게에 따라서 조금 더 소모가 되거나 조금 덜 소모가 될수 있습니다.
몸무게 55kg 이 나가는 사람이 30 분간 일립티컬 운동을 한다면 270 칼로리 정도가 소모가 됩니다.
몸무게 70kg 이 나가는 사람이 30 분간 일립티컬 운동을 한다면 320 칼로리 정도가 소모가 되며, 80kg 이 나가는 사람은 약 380 칼로리가 소모가 된다고 보면 편하게 계산을 할수 있습니다.
물론 나이, 체중, 이성, 운동 강도에 따라서 크게 편차가 생길수가 있습니다. 또한 HIIT 같은 고강도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일립티컬에서 수행을 한다면 칼로리 소모는 380 칼로리 이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일립티컬 얼마나 하면 효과가 있나
물록 개개인의 목적마다 다르지만 일립티컬만으로 유산소 운동 프로그램을 하고 있고, 유일하게 하는 운동이 일립티컬이라면 일주일에 150 분 정도를 해야 눈에 띄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150 분은 5 일로 나눠서 30 분씩을 의미합니다. 또한 강도는 중간 정도로 했을시에 가정하는 수치라고 볼수 있습니다.
또는 짧고 굵게 끝내는 방법이 있는데 일주일 75 분 프로그램을 수행하는것입니다. 강도는 고강도로 운동을 하루 15 분씩 주 5 회를 수행한다면 좋은 효과를 볼수 있을것입니다.
일립티컬 칼로리 소모량 계산법
일립티컬 머신에는 칼로리 계산기가 계기판에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계기판의 수치를 믿는것은 잘못된 정보를 취득하고 있는것입니다.
일립티컬 생산 회사들은 대게 높은 효과를 가져다주는것처럼 보이려고 계기판 수치를 실제로 소모한 칼로리보다 높게 추정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산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라는 질문에는, 가장 좋고 효율적인 방법은 심박수 모니터가 있다면 가장 정확하게 칼로리 소모량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럼 심박수 모니터가 없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하는가? 조금 귀찮은 방법이긴 한데 MET 계산기 혹은 계산법을 이용하면 나름 정확한 수치를 구할수 있습니다.
MET 계산법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기회가 된다면 자세하게 글을 작성을 해볼 예정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칼로리 소모= MET (Metabolic Equivalent) (분당 칼로리 소모) X 몸무게 X 시간 (시) 을 하게 되면 간단하게 수치를 계산할수 있습니다.
예시로 : 일립티컬의 MET 는 6 정도가 평균입니다, 몸무게가 70kg 나가는 사람이 45 분을 했다는 가정을 했을시에는
6 X 70 X 0,75 (45 분은 1 시간의 0,75) = 315 kcal 이라는 계산입니다.
일립티컬 운동법
두가지 종류가 대표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저강도로 시간을 조금 더 오래타는 방법이 관절과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는 방법이고, 고강도 HIIT 등의 프로그램을 돌리는 것도 효율적입니다.
각자에 맞게 운동을 맞춰서 하는게 중요한 방법인것 같습니다.
필자같은 경우에는 유산소 운동이 너무 귀찮아서 대부분의 유산소 운동을 HIIT 프로그램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립티컬 칼로리 소모량 글을 마무리하며
칼로리 수에 연연하기 보다는 꾸준히 오래 하는것이 살을 뺴는 것이나 몸을 만드는대에는 더욱 효과적입니다.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쓰는 효율적인 운동을 찾아보는것도 좋지만 얼마나 오래 할수 있나, 지속성이 더욱 더 중요합니다.
일립티컬 칼로리는 심박수 모니터가 가장 잘 계산할수 있으며 심박수 모니터 부재시에는 위의 평균으로 따져가면서 운동을 진행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을 하면서 글을 마무리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