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짐 (Home Gym) 의 장점과 단점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과연 홈 짐을 차리는게 합리적인지 알아보는 글이 되겠습니다.
현재 사회에는 편의성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운동도 편리하게 할수 있게 많은 사람들이 홈 트레이닝을 택하고 홈 짐을 차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럼 홈 짐을 차리는게 과연 합리적이고 가성비가 뛰어난 선택인가에 대해서 한번 말해보겠습니다.
그러니 혹시 홈 짐을 생각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 있는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홈 짐 장점
장기간으로 따진다 그러면 장비를 한번 사 놓으면 돈이 더 이상 안들어간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러닝머신 혹은 크로스 오버같은 기기들은 물론 정기 점검 등을 해야하는 이유로 돈이 조금씩 들기도 하지만 그건 1 년에 한번 정도 돈이 든다고 보면 편하겠다.
이동 시간 밑 경비를 줄일수 있는것도 장점이라고 볼수 있다.
물론 시간을 이동 시간을 아끼는 점도 있지만 편의성 또한 장점으로 꼽을수 있겠다.
아무 시간에 내가 원하는데로 운동을 하고 남 눈치 안보고 교대 같은것을 안하면서 마음 편하게 운동을 할수 있는것이다.
헬스클럽 피크 시간을 피해서 운동을 할 필요가 없어지는것은 굉장히 큰 장점이다.
내가 원하는 방법데로 그 공간을 꾸미거나 헬스 기구를 마음에 드는 종목으로 채워나갈수 있는것 또한 장점이라고 본다.
조금 내성적인 사람들은 운동 할때 남의 시선때문에 사람을 피해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봐왔는데 홈 짐이 있다면 그런것 까지 신경 안쓰면서 온전히 내 운동을 할수 있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요즘 시대에 프라이버시 얼마나 중요한가?
홈 짐 단점
초기 투자 비용이 생각보다 비싸다. 욕심 부려 조금 더 좋은거 조금 더 많은것을 구매하다 보면 헬스장 1 년치 비용보다 훨씬 높아진다.
그래서 진짜 운동을 하려고 하는 사람이 아니면 추천하기가 조금 어려운 면이 있다.
초기 투자 비용을 보고나면 홈 짐을 포기하는 사람이 많이 생기는것을 볼수 있다.
모든 기계들은 정기 점검이 필요해서 돈이 소량이지만 들어간다. 한번 사놓으면 그게 유지가 되는법은 아니다, 물론 프리웨이트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편의성과 편리함이 있다 해서 꼭 운동이 되지 않는것도 단점이다. 언제나 할수 있는 느낌을 주기에 자주 SKIP 하게 되는 날들이 많아진다.
정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할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필자도 스피닝 자전거 비싸게 한대를 구매 했는데 지금은 아주 값비싼 빨래 건조대로 아주 잘 사용하고 있다. 첫 한달동안은 하루 1시간 빠짐 없이 잘 탔지만…
또 다른 단점을 꼽는다 하면, 정말 운동 자세를 잘 알고 하는 사람이여야 한다. 운동 함부러 이상한 자세로 하다가 부상을 당하거나 몸이 이상하게 자라날수 있다.
일반 헬스장을 다니면 트레이너 혹은 헬스클럽 오지랖 멤버들이 조금이라도 팁을 줄수 있지만 집에서 혼자 할때는 그런일이 없을것 아니겠는가?
홈 짐 (Home Gym) 의 결론
정말 이건 개개인에 따른 가성비를 따져서 집에다 차리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정말 규칙적으로 잘 할수 있는 사람들에게는 추천을 하지만 오랫동안 유지도 못할것 같고 운동 자체가 그렇게 체질이 아닌 사람은 비싼 빨래 건조대만 만드는것이니 추천을 하지 않겠습니다.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봤을때는 운동 경력이 고수 일수록 GYM 을 택하는 편이며 홈트레이닝은 그냥 간단한 머신 1~2개 정도는 집에다 가끔씩 땡기려고 놔두는게 대부분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초보자들에게는 어느정도 헬스 혹은 운동의 맛을 들인 이후 조금씩 구매를 하여 홈 짐을 차라는것을 추천합니다.
중수, 고수 분들은 물론 어느 정도 운동을 하였고 어떤 방식의 운동이 잘 맞는지 알기에 장점과 단점을 잘 나누어서 판단을 하면 되겠습니다.
결국엔 자기 취향데로 또 지갑 사정데로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헬스장가서 하는게 좋더라구요..
솔로라서 그런가 집에서 하면 외롭더라구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