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카르티닌 혹은 L-Cartinine 은 1980년대에 보충제 시장에 나타나기 시작한 보충제이다.
그리고 처음 시장에서는 다이어트 보조용으로 유통이 되기 시작하였다,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지방 연소제로 유통이 되었다.
하지만 더 좋고 효율적인 Thermogenic 혹은 버너로 인해 그 인기는 많이 떨어진 편이었다.
현재 L-카르티닌 보충제를 많이들 찾고 있는 추세인데 그 이유는 바로 지방 연소와 운동시 퍼포먼스 향상과 근 회복력을 촉진 시키는 효과가 입증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L-카르티닌 무엇인가?
L- 카르티닌은 아미노산으로 분류가 됩니다, 하지만 꼭 아미노산만은 아니며 비타민 B 와 아미노산의 하이브리드, 혼합성 물질입니다 (보충제) 입니다.
신체내에서 생산이 되는 물질이며 Lysine 라이신, Methionine 의 혼합으로 만들어지는 물질입니다.
근육, 심장, 뇌에 저장이 되어있으며 특히나 적색류를 통해서 섭취가 가능합니다. 물론 아보카도 같은 슈퍼푸드에도 함량이 되어있습니다.
L-카르티닌의 효과, 효능
물론 첫번째의 효과는 살이 빠진다는 효과이다. 지방을 태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 보충제이다.
벌크업 시에는 조금 더 Clean 깨끗한 벌크업을 이루는데 도움이 된다.
커팅을 할때는 그 효과가 조금 더 부각이 되는데 지방을 한껏 더 없애주는 효과를 가져올숭 있다.
또 다른 효능중에 하나는 글리코겐의 손실을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근육에 에너지와 혈량 공급이 늘어남으로 인해 영양과 호르몬이 근육 성장에 더욱 긍정적으로 작용할수 있게된다.
부작용
일단 정량을 복용했을시에는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연구 결과가 나왔지만 소비권장량보다 높게 복용을 하였을때는 어지럼움, 구토, 복통, 등을 일으켰던것으로 나타났다.
복용 방법
하루 1g 을 복용한다. 이건 일반인 기준이지만 고강도 운동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하루 2~3g 까지도 복용이 가능하다.
L-카르티닌을 따로 복용하지 말고 항상 단백질과 탄수화물과 함께 복용을 해야한다.
그 이유는 L-카르티닌의 흡수력을 최대치로 하기 위함이다. 혈당 인슐린 수치가 높아야 근육에 흡수가 되는 성분이다.
싸이클을 할 필요가 없으며, 장기간으로 복용했을때 더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복용 시간은 딱히 정해진 시간은 없으나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있는 식사와 (식후) 에 섭취를 해주면 최대치의 효과를 볼수 있다.
L-카르티닌 무엇이며, 효과, 복용법 글을 마무리하며
확실하게 말할수 있는것은 제대로 복용을 한다면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필자도 2 개월 동안 섭취를 했는데 플라시보 효과인지는 모르겠지만 거울앞에서나 운동시에도 에너지가 소량 증가 하는것을 느낄수 있었다.
가격도 비싼편은 아니니 주머니 사정이 여유가 있다면 운동인들에게는 한번 먹어보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